본문 바로가기

오늘, 규나 하루

서울 이색데이트 ::: 과천 경마공원(렛츠런파크) 코리안컵 / 경마하는 방법 / 경마초보 마권사는 방법

안녕하세요 규나에요! 이제 완연한 가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은 선선한 날씨가 된 것 같습니다. 파란하늘에 예쁜 구름가득이고 빨갛고 노랗게 물든 나무들을 보며 '가을은 가을이야'라고 곧 잘 말하곤 하거든요. 주말에 거실에 드러누워 '텔레비전에서 재밌는것도 안하네' 라며 불평하기에는 날씨가 너무 좋아요! 

새로운 데이트를 원하시는 분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혼자여도 즐겁게 주말을 보낼 수 있는 곳인 경마 공원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경마공원을 가본 적이 없는 저는 가보기 전까지는 전혀 상상이 안됐어요. 막연히 야구장같은 느낌일 거라는 생각만 갖고 있었거든요. 


6번 버스를 탔는데요. 사실 6번 버스에 탄 승객들이 우르르 내릴 때 같이 내리면 서울경마공원(렛츠런파크)에요. 저희는 네이버 지도에서 말한대로 삼포마을입구정류장에 내렸을 때 깨달았어요. 아, 잘못내렸구나! 아까 승객들이 내릴 때 같이 내렸어야하는구나를요! 그래서 버스타고 왔던 한 정거장을 걸어갔어요. 길이가 길지 않았으니 망정이지, 오기 전에 김밥 한줄 먹고 와서 배가 차있어서 망정이지, 남자친구한테 짜증날뻔 했어요.

참치 김밥의 힘으로 짜증을 다스렸습니다.


경마장 입구에는 이런 좌판들이 있었는데요! 이런 정보지를 구입하는것이 배팅의 맛인 것 같아 들렀어요.


우리 ::: 뭐가 제일 좋아요?
아주머니 ::: 아~ 처음왔어요?
우리 ::: 눼에!!! (애교섞인 목소리)
아주머니 ::: 천원짜리 하나만 보세요. (단호) 많이 하지 말고 요것갖고 재밌게 놀다가세요. (쏘 쿨, 걸크러쉬)

그리고 아주머니께서는 컴퓨터싸인펜도 주셨어요. 저희는 괜히 감격해서 감사합니다!하고 받아왔지요.


계단을 오르면 매표소가 보이실거에요. 저희가 간날은 무료입장이여서 입장료 2천원이 굳었지요.

경마공원은 금토일에만 경주가 열리기 때문에 3일동안은 입장료를 받구요. 경주가 없는 날에는 입장료가 무료에요.
입장시간은 금요일(AM 9:30분부터), 토요일 & 일요일(AM 9시부터) 입니다!

그런데 신기하게 매표소에서도 경마전문지를 판매하더라구요. 밖에서 구매하지 않고 들어오셔도 될것 같아요! 그런데 같이 입장하던 분들의 손에는 에이스경마전문지가 많이 들려있어서 제 기분이 조금 그랬어요. 뭔가 아저씨들의 손에 있는 경마정보지가 더 좋은 것 같고 확률높은 것 같고 내것은 천원인데, 천원으로 무슨 돈을 벌겠나 싶고 힛 네, 그랬습니다.


경마정보지 안에 오늘 경기하는 레이스와 경주마들을 분석한 내용들이 자세히 소개되어있었어요. 그런데 경주마들 이름이 중전마마, 천년함성, 아치아치, 제국의 후예, 샤크파티 등등 화려한 이름들이라 조금 웃었어요. 경주마 이름만으로도 웃고 떠들 수 있는 것을 보니 저는 아직 젊은가 봅니다. 


실내의 천장에는 잠시 후에 진행되는 레이스의 배당을 볼 수 있는 모니터들이 가득이었습니다. 고속버스 터미널과 흡사했어요.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 좌석들이 곳곳에 아주 많았거든요. 렛츠런파크 내의 화장실은 관리해주시는 분들이 늘 상주해있어서, 굉장히 쾌적했어요. 제가 간 날은 일요일이라 사람도 많았고 여자들은 화장실 더러운게 세상에서 제일 신경쓰이잖아요. 더러운 화장실 들어갈바에야 그냥 안가고 싶은 마음. 그런데 렛츠런파크는 깨끗해요. 세면대 외에도 큰 거울이 있어서 화장 고치기에도 좋았구요!


저희가 엄청 일찍갔는데, 이 휑한 곳이 얼마지나지 않아 사람들로 가득찰 때는 좀 신기했어요.


배팅 방법에대해 알려드릴게요.
제가 기재하는 적중확률은 레이스에 10마리의 경주마가 참여할 때의 확률입니다. 

1. 렛츠런파크의 서울, 부산경남, 제주 어느 곳의 레이스에 배팅을 할 것인지 표기해주세요.
    : 부산경남, 제주 등의 경마도 중계되기 때문에 서울에서도 배팅가능합니다.

2. 예매날짜(금, 토, 일)를 표시해주세요.

3. 경주 번호를 표시해주세요.

4. 자신이 배팅할 형식과 

5. 경주말을 표기해주세요. 

1. 단승 (1/1) : 1등 말을 적중 (적중확률 : 1/10)

2. 연승(1/3) : 1,2,3등 안에 들어올 말을 적중 (적중확률 : 3/10) (7두 이하의 경주일 경우 1,2등)

3. 복승(2/2) : 1,2등 말을 순서에 상관없이 적중  (적중확률 : 1/45)

4. 쌍승(1->2) : 1,2등 말을 순서대로 적중  (적중확률 : 1/90)

5. 복연승(2/3) : 1,2,3등 안에 들어올 말 2마리를 순서에 상관없이 적중  (적중확률 : 1/15)

6. 삼복승(3/3) : 1,2,3등 말 3마리를 순서에 상관없이 적중 (적중확률 : 1/120)

6. 배팅금액을 표시해주세요. 한 경기당 백원(100원)부터 1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삼복승에 2,4,6번의 말에 배팅을 한다고하면 위의 사진처럼 각 줄마다 하나씩 번호를 칠해주어야해요.

마토 1인 1회 구매상한선은 10만원이구요! 위의 사진처럼 구매표를 이용할 경우에는 꼭 컴퓨터용 싸인펜으로 렛츠런파크, 경주번호, 승식, 마번, 금액을 정확히 표기해야합니다!


우리가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처럼, 창구에서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미리 구매합니다. 저희는 2만원을 구매했어요! 배팅 후 남은 금액은 다시 환급받을 수 있어요! 저희처럼 OMR 구매표를 이용하지 않고 어플(마이카드 3.0)을 이용한 배팅을 하실 때에도 우선은 창구에서 금액을 충전하셔야해요.

바로 다음에 진행될 레이스 15분 전부터 발매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화살표 표시된 부분에 구매권을 넣고, 배팅표시된 OMR카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자율발매기에 구매내용이 뜰거에요.
저희는 서울, 1경주 배팅에 참가했고 <삼복식 2,4,6번에 2천원>, <삼복식 2,5,6번에 3천원>, <복식 2,6번에 5천원>을 배팅했습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저희가 배팅 구매 확인증과 구매권이 나와요.
2만원 구매권을 샀고, 총 만원의 배팅을 했으니 구매권도 만원으로 바뀌어 나오더라구요!


남자친구가 줄서서 배팅표를 입력하는 동안 저는 한가롭게 셀카를 찍습니다.
(미안.. 미안해, 미안, 미안해)
(렛츠런파크는 셀카 각이 안나와요 안나와. 내가 못생긴게 아녀아녀유)

위의 영상은 경주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저희의 흥겨움과 씁쓸함을 고스란히 담았답니다!
경마장에 가기 전, 렛츠런파크의 분위기를 체험해보고 싶은 분들은 재밌게(?) 보실 것 같아요.


경주 시작전까지 모니터에 배당률이 나와요. 대부분 정보지에서 우승마로 지목된 경주마들을 많이 배팅하시더라구요. 위의 사진에 복연승 7,10번 마를 배팅하신 분드르이 배당률은 1.0 즉 원금회수 되겠습니다. 돈을 잃은 것도 아니고 번 것도 아니여!! 하지만 이게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 저는 배팅하는 족족 잃었거든요 엉엉 울고싶어요. 내 피같은 돈이 1분도 안돼서 사라지는 것을 보는 공허함은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

경주가 끝나면 괜시리 정보지를 다시 확인하게 되더라구요. 저 결과가 정보지에 있던게 맞는건지, 내가 가진 정보지의 정확성을 확인하고싶어서요. 돈 잃은 것을 탓하기 위해서 말이죠. 그리고 깨닫기를 왜 나는 정보지를 믿지 않고 나의 촉으로 배팅을 했나 후회했죠. 여자는 직감이란게 있다고 하는데 저는 없는걸로, 저는 식스센스 없는 여자인걸로..

돈을 잃고 잃자 괜시리 허기를 느꼈습니다.

저희가 간 날은 첫번째 코리안컵행사여서 바비큐파티를 하더라구요. 닭갈비, 소시지, 떡갈비 하나든 볶음밥, 과자 등을 5천원에 먹을 수 있었어요. 맛이 엄청나진 않았지만 이 가격에 이렇게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좋았어요. 이런 데 나오면 다 돈이잖아요.(어미새의 마음)


살짝 의아했던 것은, 술도 판매하더라구요. 스포츠라고 하기에는 어느정도 도박의 가능성도 있는지라 술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자유롭게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렛츠런파크는 고객의 경마를 즐기는 진정한 마음을 믿는건가?싶기도 하고.. 큰 재가 없는 것이 오히려 더 선진문화적인 것 같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경주 시작 전, 레이스에 참여할 말의 상태를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예시장이에요.
말의 컨디션, 털의 윤기, 근육의 쪼개짐, 걸음걸이 등을 보며 배팅 하는데 도움을 얻는 거죠.

물론 모니터를 통해서도 중계되지만 가까이서 보는 것만 할까요? 예시장에서 직접 말들을 봤을 때 더 생생하더라구요. 직접 말을 본 후에 배팅을 했을 때 경마의 즐거움이 배가 되는 것 같아요. 또한 말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가족 나들이 때 아이들의 인기장소일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렛츠런파크에는 경마외에도 무료로 놀 수 있는 놀이공간이있어요. 플레이존에서는 3D승마체험, 전자다트, VR등을 체험할 수도 있지만 제가 방문했을 때에 VR은 다 고장난 상태여서 좀 아쉬웠어요. 

경마를 잘 모르고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경마진행과정 배팅 방법등을 소개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었어요. 첫나들이 경마강좌는 10시 30분부터 수업이 있구요. 40분마다 계속 진행됩니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음료는 드실 수 없어요.) 

경마 어플인 마이카드3.0은 플레이스토어(PLAY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없더라구요. 원스토어에서만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마이카드 3.0 다운받는 곳 ->클릭하세요

집에 가기 전, 창구에서 구매권 환급 + 배팅에서 딴 돈을 환급을 잊으시면 안돼요!

과천 경마공원(렛츠런파크)는 입장료 2천원인 것에비해 볼거리가 다양해요.
배팅도 백원부터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도 경마를 충분히 즐기실 수 있어요.
경마 초보자들을 위한 수업과 다양한 체험들도 무료로 할 수 있어서 시간가는줄 모르실 거에요.

적은 돈으로 데이트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경마공원 데이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