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득 체험많이

[이별 노래 추천] 이별 극복 방법, 엄정화 ♪ 엔딩크레딧(Ending Credit) 가사 / MV 뮤비


이별후 마음정리하기 / 신나는 이별 노래 / 헤어지기 전 주의사항

엔딩크레딧(Ending Credit)은 영화가 끝나고 나서 자막으로 나오는 참여 인원 명단이란 뜻이에요. 영화가 끝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마침표같은거죠.

엔딩크레딧이 올라오면
모두가 
객석에서 일어나고
하나 둘씩 나가죠.

연애가 참 그런 것 같아요. 영화를 보러 관객이 하나 둘씩 들어오는 것처럼, 누군가의 연애가 시작되면 모두가 관심을 갖죠. 저는 지금 엔딩크레딧 뒤로,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쿠키영상까지 기다리고 있는 중이에요. 상영관을 나갈 때는 저 혼자여야하거든요. 그런데 그게 처음이라서 어떻게 정리를 하고 나가야할지 모르겠어요.


싸우고 어떤 날은
억울해서 화를 참지 못하며
싸우다 웃음이 나버렸고


또 어떤 날에는
내가 잘못은 했는데
너가 나를 좋아하니
내게 사과하라는 억지를 부렸고


또 어느 날에는
말 조차 더 하고 싶지 않아
연락도 하지 않았어요


서로의 안부조차 묻지 않는 싸움의 시간이
길어지고 빈번해지면서

내 속이 편한 길을 찾기로 했어요.





연애의 시작, "연인들은 이 좋은 감정을 뒤로 하고 어떻게 헤어질 수 있는걸까?에대한 생각을 많이 했었어요. 5년이 지나고 제가 내린 결론은 좋아하는 마음이 사라져서 헤어지는게 아니라는 것.

상대방에게 맞추는 동안 저는
상대가 좋은게 제가 좋은 길이라고 생각했어요.
내가 양보할 수 있는 것들에 있어 선택권을 양도 하는 것
자존심이 상하지도 않고 가장 쉬운 배려였어요.

하지만
그러는 동안 저는 제 자신을 잃어버렸고
상대방에게 무얼 바라고 한 행동이 아니었음에도
다툼이 시작되면 가장 사소한 것으로 속상했어요.


연애 중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맞춰가는 것
저는 그게 사랑이라고 생각했어요. 

(내가) 맞춰가는 것
(함께) 맞춰가는 것

함께 맞춰가는 것이 바람직하나
싸울 확률도 크고, 시간도 많이 걸려
저는 시도를 더 못했어요.



앞서말했듯
나 자신을 잊고, 잃은 후
연애에 고비가 오고, 끝이 보이면
내 안의 시끄러운 마음을 잠 재울 길이 없어요.

내가 너무 약해져서
내가

더 맞춰 나갈 자신이 안생기거든요.


이별 극복 방법 / 재결합 주의사항 / 이별노래 추천


이별 노래는 죄다 슬프고
곧 죽을 것 같은 울음 소리 같아서 듣기 싫어요.

이별 이까짓 것 가지고
우는 소리 듣고 싶지 않아요.
가끔 터지는 내 눈물로 충분한걸요.

나는 내 이별에 미안하지 않아요.
못해줘서 아쉬운 거 없어요.
다툼이 있고 다시 만날 때마다
버킷리스트 마냥 하나씩 해왔거든요.


엄정화, 엔딩크레딧(Ending Credit)을 들으니
이별이 별거 아니게 되었어요.

그저 영화 하나가 끝났고
서로의 이름이 적힌 크레딧이 올라가고
좋은 것, 기억할 것 들만 정리하고
영화관을 나서면


다시 또 다른 영화가 시작되는 거에요.


 이별 극복 방법 
이별 전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것 같아요.
미련이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는지 확인해보는거죠!


1.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다.


2. 앞으로 볼 TV 드라마, 영화, 웹툰 속 모든 커플들의
연애에 마음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못 해준거 없이 다 했다.


3. 아쉬움이 안 들정도로 끝까지 모든 감정을 다 쏟았다.

4. 상대방과 이 연애에 대한 나의 기대가 끝이 났다.


최소 위의 3가지가 충족되지 않으면
아쉬운 마음에 재결합을 하는 것 같아요.

한 사람과 여러번 싸우고, 여러번 헤어진 후 다시 만날 때
그 때마다 그냥 돌아가서 다음 싸움을 기다리지 마시고
있는 힘껏 자신을 소모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그러면 이별 극복 방법이랄 것도 없어요.
좋은 기억은 좋게 가져가고
나쁜 기억다음 연애를 위한 자양분으로 갖으면 됩니다!
(상대방을 욕 하는 것도 내 얼굴에 침뱉는 거에요.)


 다음 연애를 위한 연애  

이제 겨우 영화가 끝난거에요.
별 일 아니에요.

슬픈 노래 대신
춤 출 수 있는 노래 들어요, 우리!



못해준게 아쉽다던가
그랬던 너가 생각난다던가

...
아쉬운 소리
이제 와 아무 소용도, 쓸모도 없는 말이
가득 담긴 노래가 아니라

정화 언니만큼
COOOOL한 노래라 좋아요

헤어짐의 인사를 나누고
서로 퇴장하는거죠.


엄정화 ♪ 엔딩크레딧(Ending Credit)
  / 헤어지고 난후
 


처음 본 순간 운명이라고만 딱 느꼈어
한편의 영화 주인공 같던 난 이젠 없어


아름다웠던 순간
눈이 부시던 조명들
영원할 것 같던 스토리
수 많았던 NG 속 행복했던 시간


너와 나의 영화는 끝났고
관객은 하나 둘 퇴장하고
너와 나의 크레딧만 남아서
위로 저 위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텅 빈 객석에 나 혼자서
또 다른 예고편이 있지 않을까 앉아있어


화려했었던 추억
우릴 비추던 조명들
영원할 것 같던 스토리
수많았던 NG 속 행복했던 시간


너와 나의 영화는 끝났고
관객은 하나 둘 퇴장하고
너와 나의 크레딧만 남아서
위로 저 위로
Close up and Dissolve
어두운 조명
마지막 대사
나누며 Fade out


너와 나의 영화는 끝났고
관객은 하나 둘 퇴장하고
너와 나의 크레딧만 남아서
새까만 프레임을 가득 채워


또 다른 영화는 시작됐고
관객은 하나 둘 입장하고
너와 나의 추억만 남아서
위로 날 위로해



Ending Credit, 엄정화
작사 행주, 프라이머리(Primary)
작곡 프라이머리(Primary), 수란(Suran)
편곡 프라이머리(Primary)